최고의 공부: 지지자, 호지자 그리고 락지자 by 황순삼

2500년전 중국 춘추시대에 공자는 논어의 옹야(壅也)편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子曰 : "知之者, 不如好之者 ; 好之者, 不如樂之者."
자왈 : "지지자, 불여호지자 ; 호지자, 불여락지자."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공자의 말씀을 아는 사람보다는 좋아하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보다는 즐기는 사람이 배움과 성장이 낫다라는 말로 이해한다면 다음과 같은 배움과 성장의 단계를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지자 : 지식을 갖춘자 
호지자 : 좋아하고 성과를 내는 자  
락지자 : 기존지식을 넘어 즐기는 (미쳤다라는 말을 듣는) 창조(개척)자

지지자는 해당분야에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을 좋아하건 아니건 공부를 해야할 필요성 (혹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부를 해야하는 학생, 일을 해야하는 직장인은 필요한 지식을 습득해야야만 합니다. 어떤 분야의 지식을 가졌다고 그것을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학교에서 선택한 과목을 배우고 학점을 따기위해 공부를 해서 지식을 갖추지만 그 과목을 좋아하는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호지자는 아는 지식에서 멈추지 않고 배우고 수련하여 성과를 만들고 내적/외적인 보상을 받는 과정을 통해 성장해갑니다. 좋다라는 것에는 그것을 좋아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대게 좋아한다는 것을 해당분야에 지식과 경험이 있고 이를 통해 득이 되거나 어떤 일에 능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아합니다. 따라서 호지자가 되는 원동력에는 보상이 있습니다. 내적/외적인 보상이나 명성은 지식을 습득하고 반복적인 훈련과정을 극복하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호지자와 락지자의 차이는 배움의 자세에 있습니다. 락지자가 되는데는 보상이나 명성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문가란 해당 분야에서 업을 이룬 성취자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도 해당 분야에서 최고가 된 이후에 자만심으로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기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전문가나 선두 기업이 업적을 달성한 뒤에 변화를 거부하여 몰락하는 경우를 종종 목격합니다. 자신의 분야를 벗어나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가지고 있는 것에만 집착해서는 안됩니다. 좋아하는 것을 버릴 수도 있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즐긴다라는 것에는 보상보다는 열정과 사랑, 호기심과 같은 감성이 원동력이 됩니다. 누군가를 정말로 사랑했던 기억을 떠올려본다면 이를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사랑하니까 밤새 같이 있고 싶어하고, 상대방을 기쁘게 해주기 위해 사소한 것도 알고 싶고, 힘든 일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잘나가던 직장과 부, 명예를 버리고 자신이 갈구하는 진리와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이 락지자입니다. 즐기니까 보상이 없더라도 결과가 나쁘더라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남들에게서 미쳤다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빠지면서 전에 없던 새로운 세상을 창출해 냅니다. 호지자는 위험 추구자(risk-taker)이며 탐험가(explorer)입니다. 락지자가 새롭게 개척한 분야에 지지자가 들어오고 호지자도 배출되겠지요. 호지자에서 락지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식과 훈련과 더불어 식을 줄 모르는 열정과 사랑, 호기심과 같은 감성이 보다 중요합니다. 

최고의 공부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라는 별명을 가진 켄 베인(ken Bain) 박사는 노벨상, 맥아더 천재상, 에미상 수상자와 같은 100여명의 창의적 리더들과 나눈 인터뷰와 30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최고의 공부 : 창의성의 천재들에 대한 30년간의 연구보고서"를 출간하였습니다. 그는 학생들을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첫번째는 배운 내용을 암기하는데 집중하고 시험통과에 집중하는 피상적 학습자입니다. 두번째는 자신의 열정과 호기심에 따라 학습하고 숨은 뜻과 내용을 분석하고 응용하려고 노력하는 심층적 학습자입니다. 세번째는 좋은 성적을 통해 인정받는데 목표를 두고 이에 맞춰서 공부하는 전략적 학습자입니다. 결론적으로  세가지 유형 중에서 가장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인 유형은 두번째인 심층적 학습자입니다. 그는 공부의 동기가 보상인 전략적 학습자보다 배움을 즐기는 심층적 학습자가 깊은 있는 학습과 능동적 태도를 통하여 삶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는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심층적 학습자는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인생과 배움을 확장시키고 탐구해 나갔습니다. 

켄 베인 박사의 연구 결과는 앞의 지지자, 호지자, 락지자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배움과 성장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인 유형이 심층적 학습자였다는 점에서 보상과 같은 외적 동기보다는 열정과 호기심과 같은 감성이 배움과 성장에 더욱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덧글

  • eheeseok 2014/04/09 14:59 # 삭제 답글

    공감되고, 현대적 환경에서 매우 의미있는 재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 황순삼 2014/04/15 12:50 #

    공감해주시고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락지자!! 2015/07/28 23:45 # 삭제 답글

    제가 정말 좋아하는 말인데 이걸 더 깊게 파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지금 공부하는 입장으로서 정말 즐기는 게 중요하다는 걸 몸소 느낍니다
  • 락지자!! 2015/07/28 23:46 # 삭제 답글

    제가 정말 좋아하는 말인데 이걸 더 깊게 파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지금 공부하는 입장으로서 정말 즐기는 게 중요하다는 걸 몸소 느낍니다
  • 락지자!! 2015/07/28 23:46 # 삭제 답글

    제가 정말 좋아하는 말인데 이걸 더 깊게 파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지금 공부하는 입장으로서 정말 즐기는 게 중요하다는 걸 몸소 느낍니다
  • 락지자!! 2015/07/28 23:46 # 삭제 답글

    제가 정말 좋아하는 말인데 이걸 더 깊게 파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지금 공부하는 입장으로서 정말 즐기는 게 중요하다는 걸 몸소 느낍니다
  • 락지자!! 2015/07/28 23:46 # 삭제 답글

    제가 정말 좋아하는 말인데 이걸 더 깊게 파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지금 공부하는 입장으로서 정말 즐기는 게 중요하다는 걸 몸소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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